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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3-64] 2023 위탁연구 결과보고서(스마트기기 휴대 학습 디벗 관련 학교 운용·관리 다양성 조사연구)
작성자 이강욱 작성일 2024-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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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3-64] 2023 위탁연구 결과보고서(스마트기기 휴대 학습 디벗 관련 학교 운용·관리 다양성 조사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3-64] 2023 위탁연구 결과보고서(스마트기기 휴대 학습 디벗 관련 학교 운용·관리 다양성 조사연구).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교육 분야의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의 장점이 명확하지만, 스마트기기 휴대 학습의 단계적 확대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제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외 학교의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사례 조사 및 운용·관리 실태를 분석하고, 학교현장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용·관리하기 위한 운영사례, 지원체계, 적용방안 도출 및 이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 스마트기기 운용·관리 방안을 도출하고 중장기적 성공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 연구 방법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는 1) 국내·외 문헌조사 및 분석, 2) 실태 분석 및 사례 조사, 3) 교육전문가 대상 초점 집단 면담, 4) 교육관계자 대상 설문조사, 5) 운용·관리 방안 및 정책적 제언의 절차로 수행하였다.
 
3. 연구 내용
본 연구를 통해서 1) 국내·외 학교 수준의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운영 형태 비교, 2)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실태 분석, 사례 조사, 3)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운용·관리 현황 파악, 4) 학교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을 위한 운용·관리 방안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 5) 스마트기기 휴대 학습 관련 인식 조사, 6) 스마트기기의 효율적 관리 및 운용 방안 제안을 하였다.
 
4. 연구 결과
스마트기기 도입과 관련한 중학교의 초점 집단 면담과 설문조사, 전문가 정책 자문에서 중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교 차원의 스마트기기 도입 절차 및 의사결정: 중학교들은 정보부 중심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여 다양한 회의와 투표를 통해 스마트기기 도입에 관한 의사결정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초기 도입 과정에서 복합적 상황에 대한 가이드라인 부재로 인해 학교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보고되었다.
2) 스마트기기 지원 및 교육 콘텐츠의 필요성: 교사들이 스마트기기 관련 문제 해결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있어 전담 인력 배치와 실시간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또한, 교육용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SW)의 부족함이 지적되었으며, 이를 위한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의 지원이 요구된다.
3) 기기 관리 시스템 개선 필요성: 기기 관리 프로그램(MDM)의 사용이 복잡하고 고사양 요구로 인해 교사들이 소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사용성 개선과 관리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4)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학생과 학부모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며, 학교에서의 디지털 교수학습 문화 형성에 대한 정책 도입이 강조되었다. 교사들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와 교수학습 모델의 개발 및 체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5) 학생의 스마트기기 과사용 문제 해결: 스마트기기 과사용 및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적 접근과 더불어 학교와 가정이 함께하는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서울시교육청은 유해 콘텐츠 차단 기술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내 활동도 필요하다는 제언이 있었다.
6) 학부모 우려 해소: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스마트기기를 오락용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적인 경험 제공과 더불어 기술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5. 정책제언
① 정해진 타임라인을 바탕으로 사전준비 정책사업 (예: 학생교육, 교원연수) 및 기기보급이 지연 없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센클라우드 등을 통해 테크센터와 학교 간의 지원 절차를 개선하고 순회 디지털 튜터를 운영하는 등 지원 파이프라인의 개선이 필요하다.
② 학생들의 스마트기기 사용 능력을 고려하여 교수학습과정을 진일보시킬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디벗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효과검증이 필요하며, 디지털 선도학교, 에듀테크 선도교사 및 T.O.U.C.H. 교사단의 확대 운영이 필요하며 이들을 중심으로 학교 내에서 스마트기기 디벗 활용 교수역량 강화가 일어나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③ 교사가 학생의 스마트기기 디벗 사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강건한 MDM 개발이 필요하며,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가 교육용 기기라는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적극적으로 유해사이트 및 유해동영상, 게임앱과 유해앱 등의 유해정보차단과 고도화된 기기이용시간 제어 등 관련 조치가 함께 진행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공개수업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부모의 스마트기기 디벗에 대한 인식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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