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자체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2-64] 미래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 혁신미래학교의 디지털 기반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자 김유리 작성일 2023-03-07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2-64] 미래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 혁신미래학교의 디지털 기반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2-64]미래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pdf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가. 미래교육에서의 디지털 기반 교육에 대한 논의 확장과 학교 혁신의 필 요성
  나. 미래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의 실천 탐색
2. 연구 목적 및 주요 내용
  가.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의 혁신과 디지털 기반 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나. 혁신미래학교 사례 분석을 통한 디지털 기반 교육의 성과와 과제 정리
  다. 미래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과 학교 운영에 관한 정책적 제언
3. 연구 방법
  가. 문헌 연구
  나. 질적 사례 연구: 관찰 및 면담
  다. 초점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라. 설문 조사
  마. 전문가 협의회
4. 연구 절차
 
Ⅱ. 이론적 배경
1. 미래교육을 위한 학교 혁신
  가. 미래교육과 학교 혁신에 대한 이해
  나. 미래교육과 학교 혁신 사례: 혁신미래학교
2. 미래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의 의미
  가. 미래교육과 디지털 기반 교육
  나. 디지털 기반 교육을 통한 역량 함양에 대한 이해: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다. 디지털 역량(digital skill) 지표 동향을 통해 본 디지털 리터리시와 디지털 시민성의 관계
3. 소결
 
Ⅲ. 혁신미래학교 디지털 기반 교육 사례 분석
1. 사례 학교의 특징 및 분석 기준
  가. 사례 학교의 특징
  나. 사례연구 분석틀
2. 질적 사례 분석
  가. 학교 운영과 학교 문화의 변화
  나. 미래교육의 바탕이 되는 교사의 도전과 성장
  다. 미래교육을 실현시키는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생의 성장
  라. 코로나19 시기에 이어진 유연한 디지털 기반 교육
  마. 혁신미래학교를 통해 본 디지털 기반 교육의 과제
3. 설문 분석
  가. 설문 조사 개요 및 응답자 현황
  나. 학생 설문 분석 결과
  다. 교사 설문 분석 결과
4. 소결
 
Ⅳ. 미래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
1. 미래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의 의미와 목적
2. 미래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
  가. 혁신미래학교 사례를 통해 본 미래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의 성과 와 과제
  나. 학교 공간의 변화와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을 위한 기본 조건 마련
  다. 역량 중심의 교육 경험 및 교육과정 제공을 위한 학교급별 미래교육과정 개발
  라. 미래교육과정을 만들어갈 수 있는 교육자의 역할 변화를 위한 교사 지원 정책 재정비
3. 미래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 실천 사례로서 혁신미래학교 유지의 필요성과 운영 방안
  가. 혁신미래학교 유지를 위한 지원 사항
  나. 모델학교로서 혁신미래학교의 역할
4. 종합 논의
 
참고문헌
 
부록 1. 혁신미래학교 각 학교 별 소개
부록 2. 학생용 설문도구
부록 3. 교사용 설문도구
부록 4. 초등학교 학생 설문 분석 결과
부록 5. 중고등학교 학생 설문 분석 결과
부록 6. 혁신미래학교 교사 설문 조사 결과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전화   3111-307, 310, 311, 314, 312, 321, 313, 32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