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자체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3-97] 서울 학생 가치관 조사 연구
작성자 장선희 작성일 2024-03-29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3-97] 서울 학생 가치관 조사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3-97] 서울 학생 가치관 조사 연구(부록포함).pdf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및 절차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 및 교육 환경 변화 분석
  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
  나. 기후 변화
  다. 인구구조 변화 : 저출산, 인구감소, 고령화
  라. 사회 및 교육 환경 변화 분석의 시사점: 인간ㆍ자연ㆍ기계의 공존
 2. 서울교육정책 방향 및 과제 검토
  가. 서울교육의 가치와 비전
  나. 서울교육의 방향과 주요 정책
  다. 영역별 주요 정책
 3. 청소년 가치관 형성 관련 선행연구 검토
  가. Herbert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나. Schwartz의 보편적 가치이론
  다. Pierre Bourdieu가 제시하는 가치의 재생산
 4. 학생 가치관 조사 도구 검토
 5. 소결 및 시사점
 
Ⅲ. 서울 학생 가치관 조사 개요
 1. 설문조사 대상
 2. 설문조사 영역 및 문항 개요
 3. 설문문항 타당화
  가. 전문가 델파이 조사
  나. 사전 조사
 4. 설문조사 방법
 5. 표본 설계
  가. 모집단 분석
  나. 표본 구축
 
Ⅳ. 서울 학생 가치관 조사 결과
 1. 학교급별 가치관 실태 분석
  가. 개인과 가치
  나. 사회와 가치
  다. 자연환경과 가치
  라. 과학기술과 가치
 2. 영역별 가치관과 개인 배경특성 간 관계 분석
 3. 소결 및 시사점
  가. 개인과 가치
  나. 사회와 가치
  다. 자연환경과 가치
  라. 과학기술과 가치
  마. 영역별 가치관과 개인 배경특성 간 관계
 
Ⅴ. 서울 학생 가치관 심층 탐색
 1. 연구참여자 선정
 2. 조사내용 및 방법
 3. 서울 학생 가치관 심층 탐색 결과
  가. 개인과 가치
  나. 사회와 가치
  다. 자연환경과 가치
  라. 과학기술과 가치
 4. 소결 및 시사점
  가. 개인과 가치
  나. 사회와 가치
  다. 자연환경과 가치
  라. 과학기술과 가치
 
Ⅵ. 결론 및 제언
 1. 요약
  가. 서울 학생 가치관 실태 및 관계 분석
  나. 서울 학생 가치관 심층 탐색 결과
 2. 결론 및 제언
  가. 결론
  나. 정책 제언
  다. 후속 연구 방향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서울 학생 대상 가치관 설문지
부록 2. 학생 대상 면담 조사지
부록 3. 서울 학생 가치관 조사 문항별ㆍ배경변인별 분석 결과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전화   02-3111-307,310,311,312,314,321,31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