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자체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4-38]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초등학교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모델 개발
작성자 정미연 작성일 2025-03-20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4-38]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초등학교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모델 개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4-38]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초등학교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모델 개발.pdf
.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편성·운영의 이해 
 
1. 학교자율시간 
  가. 목적 및 도입 배경 
  나. 학교자율시간의 의미 
2.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자율시간 운영 개요 
  가.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자율시간의 근거 
  나.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자율시간의 목적 및 방침 
  다.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자율시간 준비에 관한 지침 
  라.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자율시간의 설계·편성 지침 
3. 소결 
 
.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에 관한 교원 인식 분석 
 
1. 조사 개요 
  가. 조사과정 
  나. 참여자 정보 
  다. 조사도구 
2. 학교자율시간에 관한 교원 인식조사 결과 
  가. 학교자율시간에 대한 이해 
  나. 학교자율시간 편성·운영 
  다. 학교자율시간 편성·운영을 위한 제반조건 
  라. 학교자율시간 운영의 어려움 
3. 소결 
 
. 학교자율시간 연구학교 운영 실태 분석 
 
1. 조사 개요 
  가. 분석틀 
  나. 분석방법 
2. 분석 결과 
  가. 학교자율시간 준비: 학교자율시간 운영 기반 조성 
  나. 학교자율시간 편성·운영 
  다. 학교자율시간 평가·일반화 
3. 소결 
 
.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모델 개발 
 
1. 서울 지역 학교의 특성 
2.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방침 
3.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모델 
  가. 분석: 학교자율시간의 운영 방향 설정 
  나. 설계 개발 및 실행 
  다. 평가: 학교자율시간의 일반화 및 환류(피드백) 
4.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교육과정 설계·편성·개발 방법: 모듈 선정 및 모듈러 방식 구안 
  가. 모듈러 설계: 다양성이 꽃피는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나. 모듈러 개발 절차 
5. 다양성이 꽃피는 서울형 학교자율시간운영 모델 적용 과정 예시 
  가. 학교자율시간 설계·편성 
  나.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모델 적용 결과 예시 
6. 소결 
 
.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가. 요약 
  나.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학교자율시간에 관한 교원 인식조사 설문지 
2. 2022 개정교육과정 속 활동(과목) 주제 6가지 교육과정 추출 
3. 다양성이 꽃피는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모델을 적용한 교육과정 편성 예시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전화   3111-307, 310, 311, 314, 312, 321, 313, 32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