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자체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4-92] 『서울학생종단연구 2020』 3차년도 결과 분석 보고서
작성자 정미연 작성일 2025-03-20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4-92] 『서울학생종단연구 2020』 3차년도 결과 분석 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4-92] 서울학생종단 2020 3차년도 결과 분석 보고서.pdf
연구 요약
인포그래픽 
 
.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설계 
3. 연구 내용 
가. 기본분석: 서울교육 현황 
나. 심층분석 
4.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나. 통계분석 
다. 초점집단면담(FGI) 
5. 서울교육종단연구 2020 조사시행 개요 
 
. 기본분석: 서울교육 현황 
1. 학생의 역량 
가. 인지역량 
나. 사회역량 
다. 정서역량 
라. 참여자치역량 
2. 학교 및 가정생활 
가. 학교 정규수업 
나. 가정생활 
3. 학습 및 심리 특성 
가. 학습특성 
나. 심리특성 
4. 현안: 미래사회를 대비한 학교교육 변화 
가. 주체별 미래교육 인식 
나. 미래사회 대비 새로운 교수법 활용 정도 
다. 디지털기반 교육 현황
5. FGI 기반 1-3차년도 서울교육 실태 분석 
가. 분석 개관 
나. FGI 기반 학습 특성 변화 분석 
다. 심리 특성 변화 분석 
라. 디지털 기반 교육 특성 분석 
마. 미래 교육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인식 분석 

. 심층분석: 학교맥락별 학생의 성장 양상과 유형 간 요인 분석 
1. 분석개요 
2. 선행연구 검토 
가. 생태학적 체계이론 
나. 제도주의 
다. 학교규모와 학생역량 
라. 학생구성과 학생역량 
3. 분석자료 및 방법 
4. 분석결과 
가. 전체 분석결과 
나. 학교맥락-학교규모별 분석결과 
다. 학교맥락-학생구성(다문화학생 비율)별 분석결과 
5. 소결 
 
. 결론 및 제언 
1. 논의 및 결론 
가. 기본분석: 서울교육 현황 
나. 기본분석: FGI 기반 1-3차년도 서울교육 실태 분석 
다. 심층분석: 학교맥락별 학생의 성장 양상과 유형간 요인 분석
2. 제언 
가. 서울교육 관련 정책적 제언 
나. 후속연구 제언 
 
 
참고문헌 298
[부록 1] 기본분석: 집단별 사례수 
[부록 2] 기본분석: 세부결과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전화   3111-307, 310, 311, 314, 312, 321, 313, 32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