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글로벌 리포트

서울교육정책과 관련된 해외교육동향 및 학술동향, 통계 자료 등을 제공

글로벌 리포트 상세 항목
제목 [Global Report 2024-1] 교사의 권리 대 학생의 권리: 뉴욕시 공립학교 사례를 통해서 본 흑백 갈등과 교사 전문성 논쟁
작성자 장선희 작성일 2024-07-15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Global Report 2024-1] 교사의 권리 대 학생의 권리: 뉴욕시 공립학교 사례를 통해서 본 흑백 갈등과 교사 전문성 논쟁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글로벌 리포트 2024-1호.pdf
1. 주제: 교사의 권리와 학생의 권리(Teachers’ rights & students’ rights)
2. 논문 제목: 교사의 권리 대 학생의 권리: 뉴욕시 공립학교 사례를 통해서 본 흑백 갈등과 교사 전문성 논쟁(Teachers’ rights versus students’ rights: Race and professional authority in the New York City Public Schools, 1960-1986)
3. 내용
- 인종차별적 편견이 만연했던 1960년대 미국 사회에서 발생(1968년)한 뉴욕시교사조합의 파업 사례를 통해 인종차별적 편견이 예비교원양성 단계, 교육정책, 교원의 전문가로서의 자기 인식에 스며드는 맥락을 분석함
- 인종차별적 학교 관행의 시정을 위해 교사에 대한 관리ㆍ감독권을 요구하는 학부모와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존중을 요구하는 교사 간 집단 대립 사례 고찰을 통해 갈등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시함.
4. 세부내용: 붙임 참조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전화   02-3111-321,31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