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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Global Report 2024-3] 규정 준수 혹은 돌봄: 캘리포니아 방과후학교 교육의 질 향상 정책에 나타난 복잡성과 복합 난제
작성자 김명희 작성일 202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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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글로벌 리포트 2024-3호.pdf
1. 주제: 방과후 프로그램 및 돌봄 주체(After-school programs and Care provider)

2. 논문 제목: 규정 준수 혹은 돌봄: 캘리포니아 방과후학교 교육의 질 향상 정책에 나타난 복잡성과 복합 난제(Compliance or Care: Complexity and Wicked Problems in California’s After School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Policy)

3. 내용
 -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방과후학교 교육의 질 향상(CQI) 정책 시행의 과정을 의미형성 이론(sensemaking theory)의 틀을 활용하여 살펴봄.
 - 이 연구에서 정책 담당자들이 CQI 정책을 해석하고 실행하는 과정은 복합 난제(wicked problem)가 가지는 특징을 잘 보여 줌. 즉, 단순하고 기계적인 교육 시스템에서 만들어진 교육정책이 단순하고 기계적이지 않은, 사람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가진 한계들이 명백하게 드러남. 
   -  CQI 정책과 유사한 사례는 교육정책 실행 과정에서 흔하게 나타나는데, 교육과 교육정책의 문제를 바라볼 때 교육 시스템 안에서 구성원들 사이의 연결구조와 상호과정이 시스템 행위자들의 행동을 어떻게 형성하고 제약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의도한 정책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고려해야 할 부분을 생각하게 함. 


4. 세부내용: 붙임 참조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전화   02-3111-32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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